풍자성 연구」,동국대 석사논문,1987
김춘택, 「우리나라 고전소설가」, 한길사, 1993
이천종, 「배비장전과 옹고집전의 풍자성 연구」, 경희대 석사논문, 1994
설성경ㆍ박태상은 「배비장전」은 남성의 훼절과 봉욕을 주로 다루고 있는 풍자해학소설이가고 규정한 다음 그 이본고찰과 소설화 과
‘배비장전’의 풍자구조는 높은 가치가 낮은 가치로 전락해 가는 과정을 통해 웃음을 유발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위선적이고 고고한 척하는 배비장의 모습이 전자라면, 이후 음남에 호색한의 모습으로 돌변한 그의 모습이 후자라 하겠다. 이는 또한 양반 계급으로서 지배계층이던 배비장이, 애랑
통해서 삶을 개선하는 것이 현실적이라는 것을 깨닫고”, 건실한 가정을 이룸으로써 “합리적인 남성의 권위가 권장되는 새로운 남성중심의 사회에 적응해 가는 것”(서경희,p.70)으로 볼 여지도 충분하다. 남편인 춘풍을 통렬하게 풍자하면서도 감싸 안고 보듬을 수밖에 없는 아내의 태도가 가정을 깨
통해 <춘향가>의 대체적인 등장시기를 짐작할 수 있다. 이 작품이 <춘향가>의 기본 줄거리를 두루 갖추고 있으므로 18세기 중엽에는 이미 골격을 갖춘 <춘향가>가 호남지역에서 널리 불렸으며, 양반층의 관심을 끌 만큼 독자적인 예술성을 일정하게 확보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춘향가>는 이
풍자소설
정치적인 혼란과 기강의 해이로 인해 임병양란 후부터 서서히 대두되기 시작한 신분제의 동요가 이 시기에 이르러 더욱 확산되었다. 이 시기의 신분제의 동요에 대한 문제는 전근대사회와 근대사회를 구분하고자 할 때 하나의 기준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
사회 모습에 대한 민중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고, 당대 사회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즉, 판소리계 소설은 풍자 소설이면서 세태 소설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 밖에도 조선 후기 사회에는 우화 소설이 있었지만 여기에서는 판소리계 소설, 그 중에서도 「배비장전」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풍자와 해학을 주는 의인 소설이 있는데 본 발표조는 이에 주목하고자 한다. 뻔한 공식처럼 여겨온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 (예컨대, 영웅의 일대기, 태몽, 고난과 시련 극복, 행복한 결말 등)과는 다른 의인 소설만의 형식적 특징이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였기 때문이다. 의인 소설도 여러 가지가 있을 수
Ⅰ. 서 론
조선시대에는 양반층이라는 기득권층이 부귀영화를 누리면서 학문에 몰두하여 많은 후학을 가르치기도 하였다. 그러난 일부 양반은 경제적인 풍요를 누리다 보니 물질에 치우쳐 퇴폐하고 방탕한 삶을 사는 양반도 생겨났다. 이춘풍전과 배비장전은 그런 면에서 양반의 잘못된 삶을 지적하
Ⅰ. 서론
설화는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체 의식에 의해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구비문학으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이것은 민족의 역사, 관습, 세계관, 슬기와 교훈 등이 문학적으로 형상화 된 것이다. 설화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전해내려오는 이야기이다. 기록되지
□ 대륙문화 영향 속의 삼국문화
• 전대의 문학을 우리는 집단적인 성격을 띤 민족 고유의 예술활동 시대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문화적으로는 재래의 민족 고유 신앙이나 생활 방식에 대륙 문화가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 말미암아, 과거의 몽매했던 원시적인 상태를 벗어나 비로소 세계성을